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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인재상 수립 및 인재양성

    • •    전 세계 문화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문화창조 역량을 갖춘 인재상 수립

    • •    전공지식과 더불어 문화다양성 시대에 필요한 열린 지성과 감성을 갖춘 인재상 수립

    • •    다양한 문화를 흡수 · 응용하고, 상황 대처능력 및 적응 능력이 뛰어나며, 창발성, 수용성, 변용 능력을 지닌 창의적 융합형 인재 양성

    2. 문화다양성융합전공 개설          및 운영

    • •    「문화다양성융합전공」개설 및 교육 로드맵 구성

    • •    융합전공을 기반으로 한 문화다양성 증진과 관련된 강좌 개설 및 운영

    • •    문화적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문화다양성에 대한 수용력을 확장하고 융합할 수 있는 교육 운영

    • •    문화다양성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

    3.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효과성 검증

    • •    문화다양성 수용성 향상에 필요한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 •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여 창의적 융합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 •    교내외 문화다양성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 •    수강생들의 교육 효과 및 문화다양성에 대한 수용성 검증

    • 4. 지역사회 연계 문화다양성

    •      교육체계 확산

    • •    시민들의 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콘텐츠 지역사회 확산

    • •    지역의 교육 및 문화기관과 협업을 통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 •    대학에서 양성한 인재를 지역 교육사업에 파견하여, 문화다양성 확산 기여

    연구사업 목표

    • •    다문화콘텐츠연구소는 문화다양성 융합전공을 설치하여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인재를 배출하고

      •       콘텐츠를 지역사회 및 해외로 초연결 플랫폼을 통해 확산하여 새로운 융합문화를 창조하고자 함.

    연구 목표

    • •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인재상 수립

    • •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역량 광화를 위한 교육 모델 개발

    • •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확산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인재상』이란?

    • •    자신의 주 전공과 함께 다양한 외국문화와 이민문화를 수용 및 활용하여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문화창조 역량을 갖춘 인재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교육 체계 수립 · 적용 · 확산

    •    1단계      문화다양성 기반 다빈치형 인재 양성체 구축 및 검증

    •                           1차년도 : 문화다양성 융합 전공 설치

    •                           2차년도 :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                           3차년도 : 문화다양성 교육 심화 프로그램 구축

    • •    2단계      문화다양성 기반 다빈치형 인재 지역사회 및 해외 확장

    •                           4차년도 : 문화다양성 교양 · 비교과 콘텐츠 개발

    •                           5차년도 : 지역사회 연계 문화다양성 교육체계 확산

    •                           6차년도 : 해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연계 및 확장

    1단계 - 문화다양성 기반 다빈치형 인재 양성 체계  구축 및 검증

    •    1차년도 : 문화다양성융합 전공 설치

    문화다양성

    교육

    • (신규/기존) 개설 교과목 교육 과정 검토/정비

      문화다양성 교육 실태 조사 및 분석

    문화다양성

    콘텐츠

    • 국내외 문화다양성 교육 콘텐츠 조사 및 분석

      융합적 교육 로드맵 수립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문화다양성 관련 과목 수강생 요구 분석 및 모니터링

      문화다양성 관련 이론 및 모델 고찰

    •    2차년도 : 문화다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문화다양성

    교육

    • 문화다양성융합전공(학부)신규 교과목 로드맵 구성 및 설치

      학부생 대상 다빈치형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실시

    문화다양성

    콘텐츠

    •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콘텐츠 기획

      문화다양성 학습 평가 도구 개발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다빈치형 인재상의 핵심 역량 정립

      문화 다양성 학습 효과성 검증

    •    3차년도 : 문화다양성교육 심화 프로그램 구축

    문화다양성

    교육

    • 문화다양성융합전공(대학원)신규 교과목 로드맵 구성 및 설치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 정비

    문화다양성

    콘텐츠

    • 문화다양성 실습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전문가를 위한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문화다양성 콘텐츠 효과성 검증

      문화다양성융합전공 기반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 시스템 구축

    2단계 - 문화다양성 기반 다빈치형 인재의 지역사회 및 해외 확장

    •    4차년도 : 문화다양성 교양/비교과 콘텐츠 개발

    문화다양성

    교육

    • 문화다양성 시민강좌 기획 및 교양/비교과 과목 개설

      다문화사회전문가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개발

    문화다양성

    콘텐츠

    • 지역사회 시민 참여형 문화다양성 콘텐츠 기획

      시민 대상 문화다양성 교채 및 교구 개발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시민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 교수학습 매뉴얼 개발

      해외 우수 문화다양성 교육/훈련기관 분석

    •    5차년도 : 지역사회연계 문화다양성 교육체계 확산 

    문화다양성

    교육

    • 산학협력체 기반 다문화사회전문가 지역사회 강의 확대

      자역사회 연계 기반 문화다양성 교재 및 교구 확산

    문화다양성

    콘텐츠

    • 초연결 플랫폼 기반 문화다양성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

      해외 우수 콘텐츠 분석 및 전문가 컨설팅 실시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해외 문화다양성 및 다문화 기관과 연계방향 구축

      국내외 학술 네트워크 구축 및 연구자 교류 사업 실시

    •    6차년도 : 해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연계 및 확장

    문화다양성

    교육

    • 문화다양성 교양/비교과 과목 피드백 수집 및 보완

      다빈치형 융합교육 모델 교수 학습 가이드라인 개발 

    문화다양성

    콘텐츠

    • 문화다양성 교육 애플리케이션 보완 및 제공

      문화다양성 애플리케이션 콘텐츠의 다언어화 지원 모듈 개발

    문화다양성

    이론 및 역량

    • 해외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다빈치형 융합 교육 모델 확장

      문화다양성과 융합적 연구 네트워크 확장

    1. 9년(2007~2016)간 축척된 문화다양성 관련 연구역량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사업 - 다문화콘텐츠 연구사업단』의 기초연구 진행

    2. 양방향적 교육을 통한 문화창조 역량 강화

    일방향적인 동화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양방향적 문화다양성 인재 양성 체계 구축

    3. 문화적 치유와 문화다양성 교육 콘텐츠 제작

    문화특이적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교육을 통한 문화적 치유 감수성 및 수용성 증대

    4. 초연결 플랫폼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 콘텐츠 제작

    다양한 유무선 플랫폼을 활용한 문화다양성 콘텐츠를 지역사회 및 전세계 배포

    5. 문화다양성 전문가 및 다빈치형 인재 양성

    문화다양성융합전공을 개설하여 다문화사회 전문가(법무부 훈령 제 1186호)를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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