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img","src":"//cdn.quv.kr/jjz63oycy/up/60c6d66945cb8_1920.png","height":"60"}
  • 소개
  • 연구
  • 문화다양성융합전공
  • 문화콘텐츠
  • 소식
  • {"google":[],"custom":["Noto Sans KR"]}
    ×
     
     
    섹션 설정
    {"type":"img","src":"//cdn.quv.kr/jjz63oycy/up/60c6d66945cb8_1920.png","height":22}
  • 소개
  • 연구
  • 문화다양성융합전공
  • 문화콘텐츠
  • 사업
  • 소식
  • 커리큘럼

    문화다양성융합전공 개설과목

    아시아 사회의 이해

    • •    본 과목은 서구적 학술문화 관점을 벗어나 동북아시아, 중앙아시아, 서남 아시아를 중심으로

    •       아시아의 전통과 현대의 문화적 가치에 초점을 맞춰 아시아 문화만의 가치를 탐구함

    • •   인접한 아시아 여러 국가의 사회적 환경의 통합적 이해

      • •   아시아 지역의 문화다양성 문제 해결방안 모색

      • •   문화다양성 시대의 아시아와 한국사회의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한 발전모색

    이민법제론

    • •   본 과목은 한국사회 이민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융합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법제도를 살펴봄 으로써 이민, 다문화사회 대비 기본소양을 제고하고자 함

    • •   국제이주, 이민, 정책, 난민, 재외동포 등 다문화사회를 설명하는 핵심개념 이해

    • •   문화다양성 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적 사고력과 통찰력 배양

    • •   다양한 배경의 이주민, 소수자와 상생하는 공동사회를 만드는 문화다양성 전문가적 역량을 배양함

    문화다양성과

    창의적 문화융합실습

    • •   본 과목은 한국 사회에서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의 유입과 산재 속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데 역점을 둠

    • •   문화 다양성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화유입과 융합 현상은 그에 따른 문제점 인식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창조하여

    •      그들이 활용할 문화적 자산이 될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

    • •   한국 사회 내 활발한 문화 유입 및 융합 수용 태도 재정립

    • •   사고의 전환을 이루어 문화를 발전적으로 향유하며, 다음 세대의 한국문 화를 융합발전 가능

    문화다양성 시대의 심리학

    •   본 과목은 심리학을 기반으로 문화다양성 시대를 이해하고 갈등을 해소 하는 방법을 모색함. 다양한 심리학적 주제를 통해 문화 수용성을 높이 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

    • •   공존하는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문화충돌 등 다양한 문제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

    • •   사회, 문화, 발달, 임상 등 다양한 심리학 영역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문화다양성 시대를 이해하는 폭을 넓힘

    • •   소수 구성원의 정신건강 및 심리적 문제를 탐색하고, 문화다양성 시대에 발생하는 현상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함

    이민 다문화 가족복지론

    •   본 과목은 문화다양성 시대의 이민·다문화 가족복지에 중점을 두고 다문화 사회복지, 특성 및 쟁점을 이해함

    • •   국내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 서비스를 바탕으로 향후 다문화 가족복지 증진을 위한 적절한 지원방안 및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음

    • •   다문화사회와 문화다양성 사회의 기본개념, 가족 복지의 필요성 및 현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인식을 확장 및 효과적 개입방안을 제시할 수 있음

    • •   이민 다문화 가족복지의 이론 및 현황과 실제를 이해할 수 있음

    • •   이민 다문화 가족의 지원정책과 서비스 내용을 이해하고 향후 정책적 제안이 가능함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   본 과목은 한국과 세계 각국의 이주 흐름, 노동정책을 비교 이해함. 국제 이주의 역사와 노동정책의 흐름,

    •      한국의 노동정책에 대하여 학습하여 향후 한국사회의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지원방안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음

    • •   국제이주의 이해와 세계적 흐름, 한국의 다문화주의의 패러다임과 이주 노동정 책을 살펴봄으로써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의 이론적인 기초를 이해할 수 있음

    • •   이주노동자들의 현황과 특성, 문제를 살펴보고 국제적 관점에서의 규범 관련 사항들을 학습하여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통합을 준비할 수 있

    문화다양성과 데이터학

    •   본 과목은 다문화사회를 보다 정확한 시각으로 진단하는 데 중점을 둠.

    • •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해 문화 다양성 시대를 진단할 수 있는 능력함양에 중점을 둠.

    • •   자신의 관점으로 문화다양성 사회를 진단 후 문화다양성을 어떻게 창조적으로 활용할지 예측함

    • •   다문화 사회를 데이터 마이닝의 방식으로 진단하는 방식을 습득함

    • •   다문화 현상이 진행되면서 발생했던 문제를 파악하고 문화 융합·창조의 입장에서 이를 활용할 아이디어 도출 및 실현할 수 있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   본 과목은 다양성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한국사회 내 수강학생들의 건강한 적응과 함께 조화로운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과정임.

         이를 위해 다문화 가족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증진 및 다문화 가족이 경험하는 사회적, 문화적, 세대적 갈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탐색하면서

         갈등을 통해 가족 구성 원이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 변화 방법을 구체화하는 경험을 하고자 함

    •   다문화 가족의 갈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긍정적 관점 및 역량 강화 관점을 가짐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   본 과목은 다문화교육의 진전과 문화다양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정책 및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다문화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법을 학습함. 이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문화다양성과 다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교수 자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음

    • •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관련 정책 이해 및 교사의 문화다양성 역량 신장을 위한 기본 이론 학습

    • •   다문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및 실천을 위한 기획

    • •   효과적인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 설계 및 실행

    • •    관련학과(부)

    • 국어국문학과, 다빈치교양대학, 아시아문화학부, 유럽문화학부, 사회복지학부

    {"google":[],"custom":["Noto Sans KR"]}{"google":[],"custom":["Noto Sans KR","LSSDot"]}
    {"google":[],"custom":["Noto Sans KR"]}